반응형

꽃게와 박하지(돌게)

 

안녕하세요. T입니다.

 

오랜만에 차를타고 멀리 나가봤습니다.

작년에 우연히 조용한 해변을 검색하다가 찾은 연포해수욕장입니다.

 

태안에서 크고 작은 해변이 많지만 여기처럼 작지만 조용하고 기분좋은 곳은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연포해수욕장은 수심이 얕고 해안선을 따라 소나무 숲과 고운 모래 해변, 갯벌이 함께있어서 아이들이 모래성을 만들고 작은 갯바위에서 다양한 해양생물체를 보며 조개캐기 해루질등을 가족이 함께하기 좋은 해변입니다.

 

https://map.naver.com/v5/entry/place/13491048?c=14049555.3210694,4396476.5482712,15,0,0,0,dh

 

네이버 지도

연포해수욕장

map.naver.com

8월에 바다 타임을 통해 물때를 확인하고 해루질을 해보았습니다. 3시간을 달려서 태안에 왔습니다.

여름휴가 기간이어서인지 한 20-30명 정도의 가족단위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먼저 해루질 조개캐기 결과물 보시죠~

 

바지락

낮에는 바지락캐기 결과물 약 1~2시간 정도 정신 없이 바지락을 캤네요. 적어도 5L 정도 되는 통에 가득채웠네요

뭐야? 해루질 포인트라고 하면서 조개캐기?? 장난하나 생각 드실지만 이것은 맛보기입니다.

이정도만 보고 해루질 포인트라고 하기에는 애매하죠?

 

밤 해루질 결과물은 두둥!!!

오늘의 조과

제가 간날이 다행이도 금어기 기간(꽃게 ~8/20 : 6.5cm이하는 금어기 종료여도 잡으면 안돼요)이 종료되었습니다.

덕분에 해삼과 꽃게를 정말 많이 잡았습니다.

처음에는 저희는 낙지와 해삼이 목적이라서 갯바위 주변을 돌아다닐예정이였지만

주변에 보니 여러 팀들 바다속에서 꽃게를 잡고 있더라고요. 솔직히 밤이라서 물속에 들어가는게 무서웠지만 초등학생 가족들도 들도 많아서 물에 들어가보니 물이 차갑지도 않아서 즐겁게 해루질 했습니다.

저희는 다용도 찝게가 있어서 잡았지만, 다음에 간다면 뜰채를 가지고 갈 예정입니다. 대부분 뜰채로 꽃게 잡으시고 있었고요.  

 

태안연포해수욕장 초보 해루질 포인트 공유

 

 

준비물

1. 해드랜턴(수중 랜턴이 있으면 좋지만 비싸더라구요 ㅠㅠ)

2. 찝게or뜰채(근처 이마트24 편의점 만원에 구입가능, 꽃게는 허리까지 오는 물속 바닥에 있어서 뜰채가 잡기 좋습니다.)

3. 가슴장화, 장갑

(꽃게를 잡으시려면 물속에 들어가기 때문에 가슴장화가 필요한데 저는 비싸서 그냥 무릎 장화를 신고서 했는데 나름 괜찮았네요.) 꽃게한테 물리면 엄청아픕니다.. 장갑 꼭 껴주세요. 저는 집에서 설거지 할때 쓰는 고무장갑 하나 끼고 했는데도 아팠습니다.ㅋㅋ

4. 조과통 or 담을수 있는 통이라면 다 가능 

5. 물때확인 (저희는 10물에 갔어요)

6. 시간은 밤 10시 부터 12시 반까지 했습니다. (간조 두시간 전부터 하고 간조 시간에 알람 맞춰서 들어왔네요)

 

대륙의 실수라고 해서 중국에서 싼가격에 매우 잘만든 랜턴이 있는데 하나 추천드리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https://coupa.ng/b5wBoh

 

대륙의실수 몬스터파워 DRS 랜턴

COUPANG

www.coupang.com

 

해루질은 야간에 하셔야 많이 잡을 수 있습니다. 즉, 간조가 늦은 밤이여야 좋습니다.

그리고 물때와 물높이가 많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초보라서 말씀을 드리긴 어렵겠네요 ㅠㅠ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저는 대충 물높이 100이하, 7물~11물 정도가 적당하다고만 알고있습니다.

 

물때 표는 하단에 바다타임 사이트를 확인해주세요.

 

노랑색 - 바지락 조개 ( 말이 필요없죠 마늘 파 고추 송송 조개탕 끝내줘요~)

빨강색 - 명주조개 (국물도 맛있고 살짝 삶은면 쫄깃하지만, 해감이 잘안되니 삶은 다음에 모래주머니 제거 해주세요.)

파란색 - 해삼과 박하지(돌게) -> 돌이 많은 쪽입니다. 작년에는 여기서 낙지랑 쭈꾸미도 잡았어요.

검은색 - 꽃게 (진심 바다속에 날라다니네요. 다리를 잡으면 다리 한쪽 버리고 도망가요 가슴을 잡아주세요. 정신건강을 위해서 뜰채로 잡아주세요) 

 

아래는 우연히 간조 때 빠져나가지 못한 장어를 발견해서 잡았네요 ㅋㅋ

 

바다장어

 

참고 사이트

바다 타임 : 물때확인

www.badatime.com

 

물때표달력, 물때표보기, 통영물때표, 남해물때표, 진해물때표, 낚시정보, 배낚시, 배낚시정보, �

 

www.badatime.com

해루질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절대로 혼자 가시면 안됩니다.

어두운 밤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고수분과 동출하시는게 좋구요. 

왔던 길을 잘 체크해주세요. 물이 급하게 들어오는 때에는 고립이 되기 쉽상입니다.

 

간조 시간에 알람을 꼭 맞추어 놓으셔서 간조 시간이 되면 철수하는게 좋습니다.

 

안전이 최고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