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T입니다.

 

가끔가다가 서류제출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요구하는 곳이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이 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란 말 그대로 내 건강보험자격의 득과 실을 확인할 수 있는 확인서입니다.

이 확인서를 발급받아 보면 내가 사회에 나오기 전에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던 건강보험부터 내가 직장을 다니고 이직을 해서 변경된 것들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제 친구는 회사 경력이 필요한데, 회사가 이름을 바꾸거나 다른 회사 소속으로 넣거나 하는 일이 빈번해서 일일이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로 한 번에 확인했던 일이 있었네요.

 

그러면 인터넷으로 어떻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이트 접속

가장 먼저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꾸욱 눌러주시면 됩니다.

 

https://www.nhis.or.kr/retrieveHomeMain.xx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2. 로그인

본인인증 및 로그인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로그인을 해줍시다.

개인이시라면 선택은 개인에 두시고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 창이 떴다면 본인의 공인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을 하여 로그인을 마무리합니다.

 

저는 브라우저 인증서가 없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는 처음 들어보는데 이거는 저도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공인인증서가 앞으로 없어질 거라는 얘기를 어디서 들은 듯한데..

이것으로 대체되려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 기회에 브라우저 인증서가 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3.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접속하기

 

로그인 후 상단에 보시면 '자격득실 확인서발급' 버튼이 보이실겁니다. 클릭해주세요.

 

4. 자격득실확인서 내역 조회

자격득실 내역

 

3번에서 해당 버튼을 누르시게 된다면 위 이미지처럼 바로 내역이 나타나게 됩니다.

직장가입자/지역가입자 등 구분해서 조회하실 수 있으며 바로 프린트 발급이나 내가 원하는 번호로 팩스 전송이 가능합니다.

 

아래 내역을 보시면 선택해제/가입자구분/사업자명칭/취득일/상실일이 있는데요.

나타나는 내역 중 내가 원하는 것만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프린트 발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프린트 발급

프린트 발급을 하게 되면 새 창이 뜨면서 PDF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PDF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암호화가 되어있어서 비밀번호가 필요한데요.

 

비밀번호는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ex. 770101)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입니다.

 

인쇄가 필요하시면 PDF 파일을 오픈한 뒤 인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PDF)

 

이렇게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발급이 전혀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서류 제출 잘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