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은행업무나 발급, 기타 여러가지 인터넷사이트에서 오랜기간 공인인증서가 사용되어왔습니다.

공인인증서는 국가에서 인정한 기관이 소유자 정보를 포함시킨 인증서를 발급하여 주민등록증 혹은 서명 같은 신원 확인을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1999년에 개발이 되었습니다.

 

이용할때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하고 복잡고 귀찮았던 기억이 많은데요.

 

12월 10일로 공인인증서 폐지가 된다고 합니다.

 

 

대체 방법 중 많은 분들이 이용할 예정인 PASS 인증설치 방법이 궁금하시면

참고해보세요.

2020/12/02 - [연예&이슈/이슈] - PASS 인증서 발급 방법(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이유는 액티브X 때문입니다.

액티브X는 인증서, 외부 프로그램, 브라우저 등 연동을하여 작동하는데요.

설치하는 것도 번거롭고 액티브X에 악성코드가 심어지는 일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보안적인 이유가 가장 큰 듯 합니다.

 

사진출처-과기정통부

12월 10일 부터는 민간 전자서명 업체들이 바통을 넘겨받게 됩니다.

이제는 추후 전자서명을 할때 액티브X 등의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은행에 방문해서 대면으로 하던 신원확인 같은 경우에도 PC나 휴대폰을 통해서 비대면 방식으로 가능해집니다.

 

 

이제 민간기업들이 개발한 전자서명도 사용이 가능해졌고.

인증 방법이 점점 다양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는 액티브X, 실행 파일 등을 설치할 필요 없게되겠습니다.

비대면 확인(사전 검증은 필요) 생체정보, PIN(간편비밀번호) 등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공인인증서 폐지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어떻게될까 궁금하실겁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없어진다는 개념이 아니며 개인인증 수단으로 독점적 지위를 상실한다는 의미로 보셔야합니다.

공인인증서가 거의 의무적으로 사용이 되어왔었만 다른 인증 수단으로도 기존 업무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기관이나 사이트에 따라서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 사용 지원을 더 이상 하지 않는다면 다른 인증 수단을 사용하시면 되고

공인인증서를 계속 지원하는 사이트의 경우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은행업무도 보아야하고 곧 있으면 연말정산 시기도 다가오는데요.

 

공인인증서 폐지 관련 사항을 미리 대비하셔서 막히는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